[역사 part]


안녕하세요! 시간여행자입니다.


이번에는 대만의 과거와 대화하기 위해 오스만 제국이 번창했던 시기로 가보려고 합니다.


 고대 로마시대부터 유럽인들은 후추와 같은 향신료와 과거 설탕 역할을 했던 사탕수수를 즐겨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향신료는 인도와 동남아시아로 부터 중동(아라비아)를 통해 유럽으로 들어오는 수입되는 유통구조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14세기 부터 본격적으로 오스만 제국이 영토를 넓히게 되자 나중에는 이 향신료들이 오스만 제국을 통하지 않고서는 들어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오스만제국은 향신료에 대한 운송료를 인상하기 시작합니다.








14세기에는 중세교회의 몰락과 함께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교회의 권위로 인해 억눌렸던 인간으로 부터 파생되는 가치들 (기술, 예술, 등) 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선박제조기술과 개량된 송나라(중국)의 나침반(by 이탈리아) 을 통해 향해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게 됩니다.


15세기 말 (1497) , 이 때문에 향신료 값이 오르게 되자 유럽인들은 인도, 동남아시아와 직접 교역 하고자 대항해 시대를 열기 시작합니다. 


유럽 대륙 제일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서인지 포루투갈이 대항해의 선봉장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프리카 연안을 정복해 가면서 80년만에 인도로 갈 수 있는 항로를 개척하게 되었습니다. (인도가 아닌 미대륙을 발견한 스페인의 콜럼버스도 비슷한 시기에 대항해를 시작했는데요, 콜럼버스는 서쪽으로 계속 가다보면 인도가 나올 것이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





    





포루투갈은 인도에서 멈추지 않고 동쪽 방향으로 항로를 개척하고 있었습니다. 1590년에 항로를 하던 중 작으만한 섬을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포루투갈은 당시 그 섬을 점령하기 보다는 잠시 무역이나 하는 것으로 만족했다고 합니다 (굳이 섬 하나에 국가역량을 쏟아 부을 필요는 없었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그 섬을 점령하고 유지하려면 막대한 돈이 들어갈 테니까요!).








당시 포루투갈 선원들은 그 섬을 보고 너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그 섬을 포루투갈어로 포르모사(llha Formosa; 아름다운 섬)! 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 섬은 열대지역이라 울창한 나무와 섬 모두가 녹색으로 둘러싸여져 있었기 때문에 유럽사람들이 보면 아름답다!고 말할 만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포르모사를 오늘날 우리는 타이완(대만)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래서 종종 유럽인들은 타이완을 아직도 포르모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음장에서 제국주의에 대한 설명을 드릴텐데, 네덜란드가 타이완의 남쪽을 스페인이 타이페이의 북쪽을 점령하게 되는데 이를 각각 네덜란드령 포르모사, 스페인령 포르모사라고 불렀다고 하네요!




오늘 여행 어떠셨나요?   


사실 타이완에서 과거 포루투갈의 모습을 볼 수 없지만, 타이완 여행을 하시다보면 16세기 말 포루투갈 선원들이 타이완을 보고 느꼈던 감정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어디를 가던 녹색을 볼 수 있고, 어떤 목적지를 가던 녹색으로 뒤덮인 타이완을 보게 된다면 마음속으로 과거의 포루투갈 선원들에게 속삭여주세요!


"Formosa!"



[여행 후기]


이번 장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딱히 포루투갈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제가 여행중에 느꼈던 Formosa라고 할 만한 사진 몇 장만 업로드 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청수단애, 스촨폭포, 타이루거 협곡 등에서 Formosa를 느꼈던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과거 여행이었길 바랍니다!






[Reference & Image]

https://namu.wiki/w/%EC%98%A4%EC%8A%A4%EB%A7%8C%20%EC%A0%9C%EA%B5%AD#s-4.1.1

2015 KBS 대기획 바다의 제국 4부작 - 욕망의 바다, 바스 코 다가마 1차 항해

https://ko.wikipedia.org/wiki/%EB%B0%94%EC%8A%A4%EC%BF%A0_%EB%8B%A4_%EA%B0%80%EB%A7%88#%EC%A0%9C1%EC%B0%A8_%ED%95%AD%ED%95%B4

https://ko.wikipedia.org/wiki/%EB%B0%94%EC%8A%A4%EC%BF%A0_%EB%8B%A4_%EA%B0%80%EB%A7%88

https://namu.wiki/w/%EB%B0%94%EC%8A%A4%EC%BD%94%20%EB%8B%A4%20%EA%B0%80%EB%A7%88

https://ko.wikipedia.org/wiki/%EA%B3%BC%ED%95%99_%ED%98%81%EB%AA%85

http://leechee.tistory.com/1071

https://en.wikipedia.org/wiki/Portuguese_discoverie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