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여행자에요!


이번글을 마지막으로 대만여행의 대장정은 마무리하려고 해요~ 그래서인지 조금은 릴렉스한 주제를 다루어보려고해요!


혹시 첨밀밀ost '월량대표아적심'에 대해서 알고계신가요? 모르시는 분들도 아래 노래를 들으시면 "아! 이노래~"라는 반응이실거에요 ㅎㅎ (10초뒤에 노래가 나올거에요~)



갑자기 대만여행에서 뜬금없이 홍콩영화인 첨밀밀을 소개하냐구요?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사실 이 노래의 원곡자(진분란)는 따로 있었지만 추후에 등려군이 이 노래를 리메이크하게 합니다. 등려군은 타이완 바이중이라는 곳에서 태어난 대만출신 가수라고해요. 본래 부친은 국민혁명군이었는데 국공내전 이후 타이완으로 이주했다고 합니다.

1979년 위조 여권 사용 이후 중국어권에서 활동하였는데그녀 자신의 오리지널 노래도 흥행했지만, 리샹란이라는 가수의 노래들을 리메이크해서 더 큰 인기를 불러일으켰어요. 그런데 리샹란이라는 인물은 주로 일본인으로 태어나 만주국에서 활동했고 2차대전 종전 후 일본 귀국 활동 등을 한 이유가 문제가 되어 등려군 노래를 금지하게 됩니다.


또한 등려군은 중국의 민주화운동에도 참여했는데요. 천안문 사건 반대집회 등 중국 민주화운동에도 참여하여 '언제 그대 다시 오나(何日君再)'와 같은 항일 노래도 불렀다고 합니다.


등려군이 한국에 알려진 계기는 첨밀밀(1996)이라는 영화의 ost '월량대표아적심'때문입니다. 그런데,  '월량대표아적심'이 금지곡이었단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등소평이 등려군의 민주화운동에 화가나서인지 '월량대표아적심' 이 음악을 퇴폐적이다라고 해서 금지를 시켰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당시 첨밀밀 ost의 복제 테잎이 2억개가 넘었는데공안들이 음악이 너무좋아 자신들이 압수하고 자신들이 들었다고 해요그래서 낮에는 등소평이 밤에는 덩리쥔이 중국을 지배한다는 소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가사를 해석한걸 보면 너무 멜로디랑 잘 어울려요. 어디가 퇴폐적이라고 한건지;;;;;


월량대표아적심 (月亮代表我的心; 달빛이 내 마음을 대신 표현하네) - 첨밀밀 OST 등려군 (鄧麗君)


(가사)

問我愛有多深,我愛有幾分。

당신은 나에게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습니다.

我的情也,我的愛也, 月亮代表我的心。

나의 마음도 진짜입니다. 나의 사랑도 진짜입니다. 달빛이 내 마음을 대신합니다.

問我愛有多深,我愛有幾分。

당신이 나에게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습니다.

我的情不移,我的愛不變,月亮代表我的心。

나의 마음은 떠나지 않습니다. 나의 사랑은 떠나지 않습니다. 달빛이 내 마음을 대신합니다.

輕輕的一個吻,已經打動我的心。

부드러운 입맞춤으로 이미 내 마음은 열렸습니다.

深深的一段情,叫我思念到如今。

깊고 깊은 마음에, 날 지금까지 그리워하게 만들었습니다.

問我愛有多深,我愛有幾分。

당신은 나에게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습니다.

去想一想,去看一看,月亮代表我的心。

저 달빛을 보며 한 번 생각해보세요. 달이 내 마음을 보여줍니다.

輕輕的一個吻,已經打動我的心。

부드러운 입맞춤으로 이미 내 마음은 열렸습니다.

深深的一段情,叫我思念到如今。

깊고 깊은 마음에, 날 지금까지 그리워하게 만들었습니다.

問我愛有多深,我愛有幾分。

당신은 나에게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습니다.

去想一想,去看一看,月亮代表我的心。

저 달빛을 보며 한 번 생각해보세요. 달이 내 마음을 보여줍니다.

去想一想,去看一看,月亮代表我的心。

저 달빛을 보며 한 번 생각해보세요. 달이 내 마음을 보여줍니다.




[가사]

https://ko.wikipedia.org/wiki/%EC%9B%94%EB%9F%89%EB%8C%80%ED%91%9C%EC%95%84%EC%A0%81%EC%8B%AC






대만의 마지막날은 tea한잔에 이 노래를 들으면서 편하게 마무리했던것 같아요 ㅎㅎ 



대만여행은 맛있는 음식도 많고 자연경관도 이뻐서 좋았지만 정말 이곳저곳에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 담긴 장소를 방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ㅎㅎㅎ


이렇게 과거와 마주하고 그 당시로 빠져보니 정말 많은 질문과 답변을 얻을 수 있었던 여행이었어요~ 


다음번에 대만을 가게되면 이번에 가지못했던 단수이와 가오슝을 꼭 가봐야겠어요!!! ㅎㅎ


지금까지 대만편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