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딩을 배워야하는 이유를 설명드리면서 동기부여(?)를 해드리려고해요.



<1. 과거 - 컴퓨터의 등장>


여러분 아래 그림에 있는 도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주판이에요~ 

예전에는 주판을 다루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주산학원'도 있었어요. 1970년대 전까지만 해도 은행에 들어가려면 2급 이상의 주산 자격증이 필요했다고 해요.


<사진1>

하지만 요즘 10대들은 저 그림을 보면 어디에 쓰는 도구일지 모를거에요 (사실 저도 주판 어떻게 사용할지 몰라요 ㅎㅎㅎ)


요즘은 계산을 어떻게 할까요? 


계산과정을 1도 몰라도 그냥 수식만 입력해주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계산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산을 빨리 정확하게 할줄 아는 능력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컵퓨터에 입력을 빨리 정확하게 하는지가 더 중요한 능력이 되는거죠.



제가 1970년대로 돌아가 "여러분은 일하실 때 컴퓨터를 사용하시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면 대략 80%(2:8) 비율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실거에요.


하지만 1980년대로 돌아가 다시물어보면 3:7, 1990년대에는 4:6, 2000년대에는 5:5 로 대답하실거에요. 2010년에는 6:4 정도로 이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했겠네요. 


그런데 여전히 6:4라고 하면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거 아니냐라는 말을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래서 제가 질문을 다시 바꿔 볼게요 ㅎㅎㅎ

"현재 여러분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나요?"

아마 경제활동을 하는 분들 같은 경우 위 질문을 받으셨을 때 9:1 정도의 비율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이런 질문들을 던지는 이유는 현재 대다수의 서비스는 컴퓨터와 핸드폰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에요. 내가 사업을 하더라도 사람들에게 먼저 눈에 띄어야 하는데, 그 수단이 접근성이 뛰어난 핸드폰과 컴퓨터면 더욱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2. 현재 - 일상생활에서의 변화>


흔히 영어를 잘하면 인적 네트워크가 더 댜양해 진다고 하죠?


그렇다면 코딩을 할 줄 알면 무엇이 더 다양해질까요? 





두 가지 영상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삼성이나 LG에서 제공하는 제품들만 써야할 것 같죠? ㅎㅎ 물론 엄청 비싼가격으로 말이죠 ㅎㅎ


그런데 여러분이 코딩을 할 줄 아신다면 더 싸고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구입한 물건에 코딩을 하여 여러 기능들을 자신의 편의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되요. 서로 기계들끼리도 연결을 시킬 수 도 있으니까 더 좋겠죠? ㅎㅎㅎ



또한 코딩을 할 줄 아시면 여러분들이 직접 1인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실거에요.


예를들어, 내가 좋은 아이템이 있어서 물건을 올리고 싶으면 HTML, CSS 라는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해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불가능 하니까 그냥 업체에 부탁하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데 매번 문제도 생겨서 AS도 받아야 하고,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려고 할때 또 추가금액도 주어야하고 하니 매번 사이트를 운영하는게 보수적으로 바뀔거에요. 그렇다면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키지 못하실 가능성도 크게 되는거죠!


<사진2>


보통 코딩이 어렵다고 생각하셔서 도전을 안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런데, 만약 그 코딩이라는 것이 생각했던것보다 쉽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아니, 어렵다고 하더라도 내 분야에 어떤 사람이 코딩을 배워 시장을 독식하는 모습을 모시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조금 어조가 강한듯 하네요 ㅜㅜㅜㅜㅜㅜ)









<3. 미래 - 산업계에서의 변화>


지금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코딩을 배워야 하지만 정말 미래에는 배우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할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어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산업계가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나를 파악하는거에요. 그리고 가장 핫한 키워드는 딥러닝이죠.


1) 의학


최근 의료산업계는 딥러닝을 적용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특히 구글은 AACR18 이라는 암학회에서 기조연설을 했어요. 이들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자신들의 모델이 굉장히 저명한 의사들이 내린 진단과 유사한 판단을 내렸다고 해요. 



<사진3>


최근에는 의사들보다도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모델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만약 구글이 의사들의 영역이였던 이런 부분들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서비스화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만 된다면 우리는 세계에서 굉장히 저명한 의사를 주치의로 두게 될거에요.



2) 비즈니스


사실 의료분야 뿐만아니라 지금 Data science, Machine Learning, Deep Learning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래서 기업들이 최근 위와 같은 이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더 우대하려고 하고 평균적으로 높은 연봉을 지급하고 있어요. 이러한 능력을 갖고 계신분들은 사실 이직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고 개인이 스스로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 수 도 있으니 굉장한 이점을 갖게 되는거죠.




3) 스포츠


사실 예술, 스포츠 분야에서도 여러기술을 통해 발전할 소지들이 많아요. 


예를들어, 축구경기를 한다고하면 실시간으로 경기를 분석하여 선수들의 체력과 움직임 패턴등을 분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실제 경기도중에도 작전을 변경할 수 있고, 데이터가 쌓이면 전술을 짜는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그외에 선수들 관리하는 것까지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한다고 하네요 ㅎㅎ (뭰헨이 이런 프로그램에 적극적인가봐요. 벌써 몇번 기사를 본거 같아서 ㅎㅎ)



야구는 말할 것도 없는 분야죠. 머니볼이라는 영화에서도 잘 나와있지만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분석하고 새로운 지표를 만들어내어 팀을 완전히 탈바꿈시키기도해요.









지금까지 다룬 내용들을 보시면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으실거에요. 


하지만,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선 '코딩'이 필수적이에요. 코딩을 어느정도 알고 프로그램 툴을 다루는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어요. 


보통 영어라는 외국어를 알면 다른 언어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하죠? 같은 맥락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만 배우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근하실때 거부감이 생기진 않으실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꼭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라도 배워보시는걸 추천해요! ㅎㅎㅎ



<사진4>







[글 래퍼런스]

AACR18 기사

https://m.medigatenews.com/news/2012584533


[사진 래퍼런스]

사진1

http://m.blog.daum.net/yup/14?tp_nil_a=2

사진2

https://m.gettyimagesbank.com/view/mock-up-design-website-flat-design-concept-digital-marketing-content-marketing-vector-illustration/963201500

사진3

http://www.yoonsupchoi.com/2018/04/24/aacr18-google/

사진4

https://www.quora.com/Why-is-learning-programming-importan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