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일제강점기중에서도 무단통치 시기와 이 시기에 있었던 독립운동가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여러 독립운동가분들이 계시지만 이곳에서는 상해 임시정부와 관계가 깊은 '안창호', '김구', '이승만'에 대해서 다루려고해요~


아참! 그리고 이글에서는 3.1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에 대한 내용만 다루려고 합니다~! 양이 너무 많아서요 ㅜㅜ




<1. 일본의 대한제국 식민지배>


일본은 근대화 산업을 진행하면서 늘어나는 자국내의 공급량을 소비해줄 곳과 값싼 원료를 공급할 곳이 필요했어요. 


1) 토지조사사업


1910년 일본은 자국 경제를 위해 수출주도산업을 택했어요. 자신들의 상품 단가를 낮추어 무역경쟁력을 키우려고 있는데, 이 당시 상품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거이 인건비였어요. 당시 인건비는 쌀과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었기 때문에 조선의 쌀값을 싸게 사서 자국내 인건비에 보태려고 했어요. 그래서 일본은 조선내 토지조사 사업을 벌이게 됩니다.


1912년에 일본 민법에 기반해 토지조사령을 공포했어요. 그런데 당시 대한제국은 지주와 소작인의 관계가 있어 지주가 소작인들에게 경작권을 주는 특별한 제도가 있었는데요. 이 토지조사업에서는 소작인들이 가지고 있던 경작권이 부정당했다고해요.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일본인 사유에 의한 대지주가 나타나게 되었고, 대한제국의 토지를 일본 총독부가 관리하게 됩니다. 




2) 회사령


당시 대한제국이 일본의 식민지라고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자국내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어요. 일본은 대한제국의 자본주의 때문에 일본의 물품을 팔 수 없었어요. 그래서 대한제국의 자본주의를 막고자 대한제국에서 회사를 통해 상업적인 활동을 하려한다면 조선총독의 허가를 받어야 한다는 회사령(1910.12.29)을 실시하게 됩니다.






<2. 1910~1920 독립운동가>


일제강정기이후 독립운동형태는 크게 두 집단으로 나눕니다. 본래 조선말기에 있었던 개화파가 '애국계몽운동'을, 위정척사파가 '무력운동'을 통해 독립운동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1) 안창호(애국계몽운동)




1-1) 미국으로 유학가기전의 생활


1894년 16세때 안창호는 청일전쟁으로 인해 조선이 피해받는 모습을보자 구국의 대열에 합류하려고 다짐했어요. 집안의 반대가 있었지만 삼촌의 도움으로 경성부로 가게됩니다. 이곳에서 장로교 선교사 그랜트 언더우드가 운영하는 보통부에 입학하게 됩되고 산수, 지리, 세계사, 과학 등 여러 학문을 접하게 됩니다. 아마 이러한 교육이 애국계몽운동으로 인도하지 않았나싶어요.


1897년 구세학당 보통부를 졸업하고 다시 조교로 일하게 됐는데요. 그해 고향으로 잠깐 돌아갔을때 할아버지의 뜻대로 이혜련이라는 분과 약혼을 했다고 합니다. 당시 안창호는 이러한 할아버지의 결정에 반기를 들었어요. 그 이유는 이혜련 여사집안이 기독교 집안이 아니였고, 여성이지만 학식이 없다는것을 이유로 들었어요. 하지만 이혜련 여사의 집안에서는 안창호와의 결혼을 위해 집안 모두를 기독교에 입교시켰고 이혜련 역시 정신여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나중에 안창호는 미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는데 이때 이혜련 여사와 이러한 대화를 나누었다고해요.


안창호:"나는 미국에서 더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10년 후에 돌아와 혼약을 치르겠습니다"

이혜련: "저도 따라가겠습니다. 죽으나 사나 당신을 따라가겠습니다"


1897년 서재필, 이승만 등이 주관한 독립협회에 가입하였고, 이승만, 양기탁 등과 함께 만민공동회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독립운동을 시작하게됩니다. 그러나 황국협회의 무고와 습격으로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가 해산되자 안창호는 고향으로 돌아가게됩니다.





1-2) 결혼 그리고 미국으로의 유학


1902년 결혼을한 안창호는 이혜련 여사와 함께 미국으로 넘어갑니다. 미국으로 가는 뱃길에서 우뚝 솟은 하와이 섬의 웅장한 모습을 보고 자신의 호를 도산(섬 도,메 산)이라고 짓습니다. 미국에 도착하여 본격적인 공부를 하려고 했지만 그곳에서 동포들의 어려운 처지를 본 후 학업을 포기하고 교민지도에 나섰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안창호는 독립운동을 위해 머나먼 여정을 떠나게 되는데 이로인해 가족과는 오랜시간을 보내지 못했다고하네요.


"내가 지금까지 아내에게 치마 하나, 저고리 한 감 사준일이 없었고, 아들 필립에게도 공책 한 권, 연필 한 자루 못 사주었다. 그러한 성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그랬는데, 여간 죄스럽지 않다"




안창호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면서 하우스 보이로 취직해 2~3년 동안 일을했다고해요. 그런데 그곳에서 두 명의 조선인들이 싸우는걸 목격했는데 이야기를 들어보니 상권문제로 서로 싸웠다고 하여 안창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인공립협회'라는 것을 세우게 됩니다.



11월에는 자비를 들여 부지를 마련하여 공립협회 회간을 설립했고 11월 22일 공립신보를 발행해 교민사회에 보급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해 아들 '필립 안'이 태어났다고해요.





1-3) 애국계몽운동시작 (신민회, 서북학회)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안창호는 윤치호, 서재필 등과 함께 을사늑약 반대운동을 주도했어요. 1907년 미국에서 귀국을 결심하고 귀국 즉시 이동휘, 김구, 윤치호, 양기탁, 이회영 등 국내 계몽운동의 핵심인물들을 소집했어요. 그리고 민중 계몽운동을 통해 문맨과 구습을 타파하여 실력을 양성하겠다는 목적으로 '신민회'를 조직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민회에서는 전국적으로 애국지사들을 규합해나갔고 청년지사들을 교육하는 등 여러 활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신민회 강령


민족자존의식과 독립사상을 고취한다.

함께하는 투쟁동지를 발굴.총력 단결한다.

국민 개개인의 국민운동 역량을 축적한다.

미래의 주인될 청소년 교육을 촉진한다.

각종 상공업을 발전시켜 국민경제의 부흥을 도모한다.


1908년 김좌진, 이갑 등과 함께 장학재단인 서북학회를 창립했어요. 여러 지역을 후원하여 책을 보급하려 노력했고 도자기 회사를 설립하는데 투자하여 산업을 일으키려고 했어요.




1-4) 1차 수감 그리고 흥사단


1909년 10월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관련자로 지목되어 경성부 용산 일본 헌병대에 체포되었으나 혐의가 없어 풀렸났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나중에 하얼빈 여행을 하게되면 그때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일본에서도 안창호의 학식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었고 그를 포섭하면 대한제국을 통치하는데 더 수월할거라 생각해 그에게 내각 조직 제의를 두 번이나 했다고 해요. 물론 모두 거절했지만요. 


안창호는 이때부터 이때부터 북경, 상해, 블라스보스톡 등지를 돌아다니다 그해 8월 소련에서 한일병탄 소식을 접하고 귀국하게 됩니다. 1년 후 북만주로 건나거 무관학교를 세우려했지만 비용문제로 인해 다시 배를타고 샌프란시스코로 돌아가 독립운동을 하게 됩니다.


191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이승만, 박용만, 안창호 등에 의해 '대한인 국민회(Korean National Association)'가 창설되었고 제2대 회장으로 당선되었어요. 하지만 '대한인 국민회'의 주도권을 놓고 이승만, 박용만과 경쟁하게 되면서 '대한인 국민회'는 안창호파, 이승만파, 박용만파로 다시 나뉘게 됩니다.


1913년 안창호는 '대한인 국민회'와는 별개로 '흥사단'을 찹립하게됩니다. 그리고 '대한인 국민회'의 인가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했고, 캘리포니아 주지사로부터 정식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다고 하네요. 이때 샌프란시스코에서 LA로 이주하여 한인사회 활동을 시작하였고 1917년에는 북미 실업주식 회사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또한 주로 캘리포니아, 멕시코, 캐나다 등을 방문하여 독립운동을 하게됩니다.







2) 김구


김창암은 어린시절 과거시험 당시 뇌물을 받고 관직을 파는 관리들의 비리를 보고 서당공부를 그만두고 동학에 입도하게 되었습니다. 동학에 입도할때 자신의 이름을 김창암으로 바꾸었는데요. 아마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 이름을 바꾼게 아니었나 싶어요.




동학농민군으로 이름을 널리알리자 당시 동학농민토벌대장 안태훈과 마주하게 되는데요. 안태훈은 적이지만 어린 김창수의 성품을 마음에 들어해 귀순을 권유했다고도해요. 그리고 동학농민운동이 실패로 끝나자 안태훈은 김창수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자신의 아들인 안중근과 친구의 연의 맺어주게되죠.


김창수도 1905년 을사늑약 반대를 위해 여러활동들을 했는데요. 이러한 활동 중 국민들이 지식이 없고 애국심이 박약하다는 생각을 하여 교육사업 등 애국계몽활동에 전념하기로 결정합니다.


1910년 신민회 회의가 열릴 때 그는 신민회 황해도 지부의 대표자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하게 됩니다. 그해 12월 안정근을 만났다는 이유로 1911년 안악사건의 연루자라고 지명한 조선총독부 경찰에 의해 체포되어 형문을 받았고 재판에서 15년형을 선고 받아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김좌진과 조우하게 되죠.


서대문형무소에 있으면서 일본의 민적(호적)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바꿔야 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요. '백'정(白丁), '범'부(凡夫)의 신분이라도 애국심이 현재의 자신 정도는 되어야 완전한 독립을 이룰거라는 바람에 호를 '백범'이라하고 이름을 '김구'라고 지었닫고 합니다. 


1915년 8월 특별 가출옥하여 1917년 2월 소작인들을 계몽하고 학교를 세우는 등 농민계운동을 다시 전개합니다. 그리고 1918년 상해에서 여운형을 당수로하여 조직된 신한청년당에 참여하게되죠.






3) 이승만


3-1) 가쓰라-태프트 밀약에 분노한 청년


1895년 배재학당이 입학한 이승만은 11월 명성황후가 시해당하자 이에 대한 원수를 갚는다는 계획을 세웠다가 사전에 탄로나 누이집에 피신했어요. 하지만 금방다시 배재학당에 복귀하였고 1896년 서재필의 강의를 듣고 서양사람들에게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1898년 만민공동회 당시 가장 앞장서는 청년으로써 활동했고 서재필은 그에게 미국 유학을 적극 권고하게 됩니다. 그해 11월 군주제를 폐지하고 공화정을 도입하려했다는 혐의를 받고 독립협회 임원들이 체포되자 이승만은 배재학당 학생등을 동원해 농성을 펼쳤고 독립협회 간부들을 석방시키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1899년 박영효 일파의 대한제국 고종 폐위 음모에 가담하였다는 혐의로 다시 체포되어 1904.08.09일까지 한성감옥에 투옥됩니다. 이승만은 옥중 생활에서 성경책을 통해 영어공부를 했으며 민중계몽의식 가치관을 나타내는 저서 '독립정신'을 1904.06월에 저술하게 됩니다.


1904.08월 민영환의 건의로 출옥한 이승만은 민영환에게서 건내 받은 밀서를 소지하고 미국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11월 도미합니다. 미국으로 가기전 고종이 그를 만나 밀지를 전달하려고 했으니 이승만은 나라를 망친 고종과는 대화하고 싶지 않다고하여 거절했습니다.


1905.01.15 워싱턴DC에 도착하여 미국신문 '워싱턴포스트'지와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침략이 부당함을 폭로하는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리고 2월 조지워싱턴 대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하게되죠. 그 달 20일에는 한국에 선교사로 왔던 휴 딘스모어를 찾아갔고 이를 통해 조노 헤이 미국 국무장관가 30분 면담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이 면담에서 1882년 '한미수호조약'에 따라 한국의 독립에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헤이 장관의 죽음으로 허사가 되었죠.


1905.08월 윌리엄 태프트는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플랭클린 루즈벨트가 아니에요!)의 딸 앨리스과 아시아 수행길에 하와이 호놀룰루를 경유했는데요. 이때 이승만은 호놀룰루의 한인 선교부 와드먼 박사를 통해 태프트와 접촉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윌리엄 태프트에게 추천장을 받아 1905.08.04 루즈벡트 대통령과 이승만이 만나게 됩니다. 민영환에게 받은 밀서를 받고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외교적인 일이므로 워싱턴의 한국 공사관을 통해 제출하라고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한국 공사관은 일본에게 포섭된 상태였는데요. 이승만은 이들을 설득하려했지만 외면당하고 맙니다. 이승만은 한 달뒤 민영환에게 격려 편지와 300달러의 경비를 지원 받았지만 민영환은 을사늑약의 분을 참지 못하고 자결하게 됩니다.


<사진1. 이승만>


1905년 루즈벨트의 딸 앨리스는 대한제국을 방문하는데 고종의 기대와 달리 미국측은 대한제국에 큰 관심이 없었고, 이후 시어도어 루즈벨트 역시 이승만을 만나주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윌리엄 태프트를 통해 일본 총리 가쓰라와 식민지 분할에 합의한 뒤었기 때문이죠. 이것을 가쓰라-태프트 밀약이라고 합니다.


이후 이승만은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 의구심을 품게 되었으나 자신이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는 실망감을 갖고 미국에 남아 공부를 하기로 결심합니다. 



3-2) 이승만과 박용만의 대립 


이승만은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철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석사를 1910년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게됩니다. 이승만도 노동과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충당하면서 어렵게 공부했는데요 그의 처지를 알게된 지도교수로 인해 장학금을 받기도 했죠.


1908년 대한제국의 외교 고문으로 활동하던 친일파 미국인을 장인환, 전명운 의사가 저격하여 미국 법정에 서게됩니다. 당시 미주 한인들이 이승만에게 전명운의 변호를 맡아줄것을 요구했으나 이승만은 3000달라의 비용을 요구했습니다 (당시 장인환 의사의 미국 변화사 선임비는 4000달러였다고 하네요).


미주 한인들은 여러곳에서 독립지원금을 모아 이승만에게 3000달러를 전달했지만 예수교인으로 살인 재판 통역을 원치않는다고 하고 했어요.


1908.08 미국 콜라라도주에서 개최돈 '애국동지대표자회의'에 이상설과 함께 연해주 대표로 참석했고, 1910.03 '대한인 국민회(애국계몽운동)'에 가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을 하기 시작했어요. 1910년에는 대한제국으로 돌아가 YMCA 청년부 간사로 취임하여 기독교를 선교하였어요. 


1913년 '대한인 국민회'와 박용만의 초청으로 미국 네브래스카에서 하와이로 건너가 정착생활을 시작했어요. 이승만과 박용만은 한성감옥에서 만나 호형호제 하던사이었습니다. 하와이에서 한인들을 위한 노력을 하던중 1914년 박용만은 국민군단을 창설해 군사력을 양성코자 했으나 이승만은 무장투쟁에 반기를 들고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을 주장했어요.


당시 하와이 한인들은 '대한인 국민회'에 의무금을 납부하였는데요. 이승만은 '대한인 국민회' 회장 선출과 자금 사용내역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였고 '대한인 국민회'측과 대립하게 됩니다.


1918년 박용만은 일본군 선박 출운호를 폭파하려 한다는 혐의를 받고 하와이 법정에 서게 되는데 '신한민보'에 따르면 이승만이 증인으로 참석해 박용만을 비난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박용만의 국민군단은 해체되고 박용만은 하와이를 더났다고 하네요.



3-3) 외교적 수단을 이용하려한 이승만


1918년 11월 세계 1차대전이 끝나고 1919.01.18 파리에서 만국평화회의가 열렸다. 미주의 '대한인 국민회' 중앙총회에서는 평화회의에 이승만 박사, 민찬호 목사, 정한경을 파견하려 했지만 그들은 미국 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여권을 얻으려면 일본 대사관에서 여권을 받아야 했다.


1918년 제1차 세계 댖던의 종전을 위한 파리 강화회의가 예정되었고 미국 대통령인 윌슨이 민족자결주의를 발표하게됩니다.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고무된 이승만은 대한제국에 이러한 사실을 알리려 밀지를 보낼 계획을 갖게됩니다. 그 밀지에는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론의 원칙이 정식으로 제출될 이번 강화회의를 이용하여 한민족의 노예생활을 호소하고 자주권을 회복시켜야 한다. 미국에 있는 동지들도 이 구국운동을 추진시키고 있으니 국내에서도 이에 호응해주기 바란다'라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이승만의 측근이 송진우를 만나 밀서를 전달하려 했지만 나름의 뜻이 있던 송진우는 밀서를 반송시켰습니다.



지금까지 무단통치시절 배경과 그 당시 독립운동가 3인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어요. 이 3인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이유는 나중에 상해임시정부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자주 등장하기 때문이에요!



물론 안중근, 이회영, 최재형 등 훌륭한 독립운동가 분들이 계시지만 이 분들은 나중에 '하얼빈', '블라디보스톡'여행을 하게 되면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할게요! 


다음글에서는 독립운동의 기폭제가 되는 3.1 운동과 상해임시정부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래퍼런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955031&memberNo=38753951


[사진 래퍼런스]

사진1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C%8A%B9%EB%A7%8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