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이전글에서 했던 질문을 다시 가져와 볼게요.


"여러분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딥러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3개(A,B,C) 정도 사용한다고 했을때 여러분의 PC는 하나라고 가정해볼게요. 그리고, 이미 CUDA 버전=9.0, cuDNN=7.0, 아나콘다=Python 3.6를 설치했다고 해볼게요. 그런데, 프로그램A에서는 이미 설치된 개발환경에서 무리없이 실행이되지만, 프로그램B (CUDA=10.0, cuDNN=8.0, python=3.7), 프로그램C (CUDA=10.2, cuDNN=8.0, Python=3.8)는 각각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다고 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프로그램을 실행할때마다 다시전부 삭제해주고 다시 설치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하나요?"


만약 여러분이 위와같은 문제에 봉착한다면 프로그램A를 실행시키고, 프로그램 A에 있던 버전들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다른 버전들을 설치하고나서 프로그램B or C를 실행시켜주어야 할거에요. 물론 여러 버전을 전부 설치해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프로그램 도중 버전들끼리 충돌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여러 에러를 경험하게 될거에요.



하지만 여러분이 만약 아나콘다를 설치하신다면 위와 같은 문제를 쉽게 해결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왜냐하면 아나콘다는 '가상환경'을 지원(제공)하기 때문이죠.


만약 가상환경을 사용하시게 된다면 가상환경이라는 곳에 "가상환경A=CUDA 버전=9.0, cuDNN=7.0, 아나콘다=Python 3.6/ 가상환경B=CUDA 버전=10.0, cuDNN=8.0, 아나콘다=Python 3.7/ 가상환경C=CUDA=10.2, cuDNN=8.0, Python=3.8"라고 설정해주고 해당 프로그램들을 실행시켜주면 서로 버전들끼리 충돌도 생겨나지 않게된답니다.





<1. 아나콘다 가상환경 만들기>


여러분이 아나콘다를 설치하시면 아래와 같은 실행프로그램들이 생길거에요.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만드는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하나는 Command 방식인 아나콘다 Prompt를 이용하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Anaconda Navigator를 이용하는거에요.






1-1) Prompt 생성 및 패키지 설치


아나콘다 prompt를 실행하고, python 3.7버전의 test2라는 가상환경을 만들어 주었어요. 






가상환경을 활성화 해주고 현재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어? 그런데 numpy, pandas 같이 딥러닝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없네요?





그래서 직접 가상환경에 제가 원하는 numpy라는 패키지를 설치했어요. 그리고 다시 확인해보니 numpy 패키지가 설치되어있는게 보이시죠? 이렇게 가상환경을 별도로 만들어주시고 원하는 패키지들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1-2) Naviator을 통한 가상환경 생성 및 패키지 설치


아나콘다를 통해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Navigator를 사용하는거에요. Navigator는 GUI로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더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답니다~)


먼저, Navigator를 실행시키고, Environment를 들어가서 Creat 아이콘을 클릭하여 가상환경 계정을 생성해줄 수 있어요.




그리고 생성한 계정의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terminal을 오픈하면 Prompt에서 conda activate -n test2 라고 직접입력하지 않고서도 test2라는 가상환경이 활성화가되요!






현재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python과 관련된 패키지들이에요. 





Not installed 로 들어가면 설치가되지 않은 패키지들이 나오는데요. 제가 pillow라는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검색해서 'apply'를 클릭하여 설치해주시면되요.





그리고 prompt에서 다시 확인하시면 제대로 설치가 되어있는걸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이번엔 반대로 Prompt에서 설치한 패키지를 Navigator에서 확인해볼까요? 이전에 prompt에서 numpy를 설치했었죠? 아래 사진보니 잘 설치가 되어있네요. 그런데 조심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prompt에서 설치하고나서 바로 확인하려고 하니까 설치가 안되어 있다고 뜨더라구요 (조금 시간이 지나야 Navigator에서 패키지가 설치되었다고 확인할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보통 기다렸다가 보시거나 한번 Navigator를 종료하고 다시 들어오시면 설치가 되어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2. 아나콘다 가상환경 삭제>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 가상환경이 삭제된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통해 Tensorflow와 Pytorch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