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지금까지 terminal에서 진행했던 작업을 GUI로 해볼 생각이에요.


우분투에서는 VS code IDE를 사용하여 버전관리를 하고, 윈도우환경에서는 sourcetree를 사용하여 버전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sourcetree가 편하긴 한데, 우분투에서는 sourcetree를 이용할 수 없는거 같아요 ㅜ)








<1. 우분투에서 VS code IDE로 버전관리하기>


여기서는 A,B방법으로 알려드릴거에요~ 에러가 나시는 분은 두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시면 되요!

(개인적으로는 B 방법이 편하더라구요)


[A 방법]


1) VS code IDE의 파일을 github에 저장하기


step1. 새폴더(test_folder)에 새파일(test_git.py) 생성 후 실행시켜주기, 이 후 아래 빨간색부분 아이콘 클릭





steop2. 아래 빨간색 부분 '+' 클릭하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폴더 디렉토리를 설정해주면, 




해당 위치에 git repo (앞선글에서 "git init"과 같은 역할)를 생성하게 됨



동시에 CHANGES라는 곳에 test_git.py 이 위치하게 됨





Step3. test_git.py 파일에서 오른쪽 클릭하고 'Stage Changes'를 클릭하면




git add 명령어와 같은 역할을 하여 'test_git.py'파일을 staging 상태로 전환시켜준다.




그리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식별하기 위해 home 폴더에 .gitconfig 파일을 만들어주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준다 (빈칸은 'tab'키를 누른다). 이작업은 앞서 "git config ~" 명령어와 동일한 역할을 해준다. 





Step4. 해당 위치에 배포할 파일이름을 지정해준다. "git commit ~" 명령어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아래와 같이 'git_commit2'를 입력하고 'ctrl+엔터'를 입력해준다



아래 빨간색 부분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commit을 통해 index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Step5. test_git.py에 코드를 추가시켜준다.




다시 'test_git.py'을 클릭하면 수정된 부분을 확일할 수 있다.




앞서 진행했던 대로 반복해준다. commit 할때 파일이름은 git_commit2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해도 좋다 (원래 다른이름으로 해주는게 더 좋다. ex) git_commit3)







Step6. 'F1' 키를 누르고 'Git:ADD Remote'을 입력해준다. 이 작업은 원격저장소 github에 배포하기 전에 나의 github의 특정 repository에 접근하기 위한 작업을 해주기 위함이다.



"git remote add origin 원격저장소레파지토리" 작업을 하게 되는데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내 github ID/PW 를 입력해준다







Step6. 해당 위치를 클릭하고 'Push'를 하면



(처음실행될때 아래 메시지가 뜨는데, ok를 클릭해주면 된다)



정상적으로 github에 등록됨을 알 수 있다.





2) VS code IDE에 있는 파일중에 몇몇 파일만 선택해서 github에 저장하기


우리가 작업을 하다보면 모든 파일들을 VS code IDE에 올리진 않을 거에요. 그래서 작업을 위해 필요한 몇몇 파일들만 github에 올리길 원하실거에요.


- test_git.py 파일 수정하고 실행시키기

- test_git2.py 파일 만들고 실행시키기

- venv 폴더 만들고 venv/test_git3.py 파일 생성 후 실행시키기 

- .gitignore 파일 만들고 저장하기



최종 결과 이미지를 보면 (위의 이미지), venv 폴더에 있는 파일들과, test_git2.py 파일은 add, commit 하지 않을거라고 선언되었기 때문에 모두 흰색으로 표시되어있어요. 그래서 push 를 이용하여 업로드하더라도 venv 폴더에 있는 파일들과, test_git2.py 파일은 github에 업로드 되지 않을거에요.







3)  Git Graph extension 해주기


VS code IDE에서는 Git Graph라는 plug-in을 제공해주고 있어요. 설치후 맨 아래부분(이미지 맨 아래 파란색언더바 부분)에서 Git Graph 부분을 클릭해주면




이곳에서도 'branch', 'commit history'를 볼 수 있게되요.












<2. 윈도우에서 Sourcetree를 이용해 버전관리하기>



작성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