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여행자에요~


이번에는 마카오의 기원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다루어보도록 할께요!


과학기술의 발전은 유럽의 대항로개척의 시대를 열었어요.


<사진1>



1553년 포르투갈인들이 마카오에 하게 되었는데, 이때 당시에는 명나라 관할에 있었던 곳이었어요. 이전 대만여행글에서 대만이 원주민에 나라였다고 했던거 기억하시나요? 당시 대만이라는 지역은 명나라나 청나라에게 그렇게 중요한 곳이 아니었기 때문에 관리가 허술했던 모양이에요.


포르투갈인들은 1557년에 명나라 관리자들에게 뇌물을 주고 마카오 거주권을 획득하게 되었고, 광둥의 중국 관리로부터 도시건설허가를 얻었다고해요. 


포르투갈이 그곳에 터를 잡고 살려고 했다면 그곳의 지명을 알아야겠죠? 물론 당시 그 지역의 중국명칭이 있었겠지만, 포르투갈 사람들은 지나가는 현지인들에게 이곳이 어디냐고 물어본 후 그들이 아마가오(A-ma-gao))사원을 가리켰다고해요ㅎㅎ



그래서 '아마가오'->'마카오(마가오)'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사원은 마카오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고뱃사람을 지켜 주는 수호신 아마(틴하오)를 모신고 있어요



향을 피우기 위해서는 구매(제일큰거 20$)를 해야 하는데 항상 3개씩 묶음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향을 피우는데 꽤 시간이 걸린다고해요;)




당시 제가 방문했을 때 어느 방송매체에서 왔었나봐요. 역시 그 지역의 공식적인 방문을 하는 경우에는 그 지역의 역사가 메인포인트가 되는구나라는걸 느끼는 순간이었어요~



아마사원을 마주하고 왼쪽편을 보게되면 독특하게생긴 건물을 볼 수 있어요. "Capitani dos portos"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 문구는 항무부라는 뜻도 있지만 포르투갈의 식민지 행정구를 의미한다고해요. 당시 포르투갈인들이 아마사원을 특별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바로 옆에 정부기관 건물을 세웠던것 같아요. 


   


마카오는 1841년 영국이 홍콩에 식민지를 개설하기까지 중국과 서양의 유일한 교류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카오를 거쳐 중국으로 전해진 문물은 그리스도교 외에 서양에서 발달한 천문학유클리드 기하학근대적인 지도투영법대포주조기술 등이 있었다고 하네요.


영국이 본격적으로 동아시아에 세력을 펼치는 시기에 포르투갈 또한 자신들의 세력을 유지하기 위해 1887년 청나라와 조약을 맺어 마카오 식민지 건설을 합법화했다고 합니다. 1951년 포르투갈의 헌법개정에 따라 마카오를 식민지 구역이 아닌 자신들의 정식 영토로 인정해 버립니다.


하지만, 1966년 중국의 문화대혁명 사건으로 인해 마카오의 포르투갈 관료들과 현지 중국인 간에 분쟁이 일어난 사건을 시작으로 지속적은 마찰을 맺은 끝에, 1973년 마카오를 '자치령'의 개념으로 관리했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1979년 중국과의 수교를 통해 1986년 베이징에서 마카오 반환협정을 체결하고, 1999.12.20 중국은 마카오에 대한 주권을 회복하게 됩니다.




이번 마카오 여행을 하면서 느낀것이 마카오라는 지역은 사실 19세기 포르투갈의 모습을 아직도 간직하고 있는듯한 느낌이었어요. 에그타르트가 유명한것만 봐서도 포르투갈의 흔적이 진하게 남아있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 (에그타르는 18세기 포르투갈 수녀원에서 탄생한 음식이라고하네요!ㅎㅎ)


그리고 돌아다니시면 종종 포르투갈어도 많이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ㅎㅎ


아마사원은 많은 관광객들이 들리는 곳은 아니지만 마카오라는 곳의 기원이 되는 곳을 방문하고 싶다면 꼭 강추할께요!!! ㅎㅎㅎ


그럼 다음글에서 뵐께요~!



[글 래퍼런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