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남양주 조안면에 있는 '기와집 순두부'라는 음식점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저는 평일 오후 2:30분즘 갔을 때는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그런데 주말이나 점심, 저녁 때에는 웨이팅이 필수로가 해요 ㅜㅜ


방문하시기 전에 아래 영업시간을 

꼭 확인해주세요!


3월~10월: 10:00 ~ 21:00

11월~2월: 10:30 ~ 21:00






기와집 순두부 집은 남양주에서도 

조안면에 위치하고 있어요!


구리에서 출발하면 대략 20분이면 도착하는거 

같았어요~ (만약 저녁시간 때 출발하면 팔당에서 막혀서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 될 수도 ㅜㅜ)



<사진1>



기와집 순두부에 도착하시면 아래 팻말이 보이실거에요!





위에 팻말 반대편에 아래와 같이 1,2 번 집이 있는데,

1번 집 바로 반대편에 입구가 있어요!








입구로 들어오시면 정면에






화장실과 출구라는 안내판이 있는데

좌측방향으로 가시면 주차장에 많이 있어요







주차장이 꽤 넓죠?

그런데 주말이나 점심, 저녁시간 때에는 주차장이 가득 찬답니다 ㅜㅜ


아래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가시면 입구가 나와요!





뚜둥! 기와집 순두부 '정문' 등장~

기와집 순두부는 31년째 운영되고 있는 식당이라고 해요!







정문으로 들어오시면 계산하는 곳이 나와요~

정문으로 들어오시자마자 우측으로 가시면 되요~

보통은 어디로 가면 된다고 안내해주시는데

사람이 업을때에는 아무곳에나가서 앉으면 되는거 같아요~~








저는 7, 8번 방에 앉았어요~






아래 메뉴에요.


순두부 백반이 가장 인기가 많아서

순두부백반 2개와 수육하나를 시켰어요~


콩은 강원도 양구에서  

구매한다고해요~

국내산!!!


(도토리묵도 맛있다고 하는데 

충주에서 많이 먹어서 ㅎㅎ)





주류 판매도 따로 하고 있네요~ ㅎㅎ

희한하게 안동소주를 팔고 있네요 ㅎㅎ

(왜 안동소주를 판매하는지 나중에 여쭤봐야겠어요 ㅎㅎ)





주문한 음식들이 나왔어요!






이번에 순두부를 먹으면서 두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유럽이나 미국에 치즈가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두부가 있어요!


서양 사람들은 두부를 '살찌지 않은 '차즈'라고 인식하고 있다고해요 ㅎㅎ


 

두부는 콩으로 만드는 음식이에요.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흡수율이 좋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알맞은 음식이에요!

(특히 장염에 걸린사람이 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두부는 물에 불린 콩으 맷돌로 갈아 끓인 다음 베주머니에 넣고 짜서나온 콩물에 

간수를 넣고 굳혀 만든다고 해요~






두부를 만들때 수분함량, 가열시간, 응고제 종류에 따라 

판두부, 연두부, 순두부로 나뉜다고 해요


콩에는 악성종양을 억제시켜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특히 여성에게 더 굉장히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샤포닌이 포함되어 있어 지방 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된답니다!


주의!!

두부는 시금치와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해요~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이 두부의 칼슘과 결합하면 

몸에서 칼슘 흡수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저는 순두부 자체도 맛있었는데

특히 아래 간장과 간장이 스며든 파를 

순두부랑 같이 먹었을 때 정말 맛있더라구요.







아주머니께 혹시 간장을 어떤걸 쓰시냐고 여쭤봤더니

조선간장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간장 또한 된장과 같이 콩을 이용한 음식인데요.

메주를 각종 재료와 장독대에 저장시켜

발효를 시키면 간단이 된다고 해요!






콩으로만 만든 메주를 이용하는 것이 조선간장이고, 

콩 외에 밀 등을 이용해 만든 메주를 이용하는 것을 왜간장 이라고 해요.


조선간장은 보통 집간장, 국간장이라고 부르고,

일본식 방식이라고 알려진 왜간장은 양조간장(소스, 양념장)이라고 해요~






그외 각종 나물과 반찬들도 맛있는데

특히 겉절이가 제일 맛있었던거 같아요 ㅎㅎ





아 그리고 이곳에는

굉장히 많은 제비집들이 있어요

밥먹을때 제비들을

볼 수 있는데


또 다른 재미었어요!






이곳은 수요미식회에서도 소개 됐었는데요~

아래 영상을 보시고 

더 생동감있게 '기와집 순두부' 식당을

살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서 

영상 첨부했어요 ㅎㅎㅎ





아! 참고로 이 주변에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유적지도 있으니

한 번 방문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글 래퍼런스]

http://month.foodbank.co.kr/section/section_view.php?secIndex=2684&page=&section=002015

https://namu.wiki/w/%EB%91%90%EB%B6%80

https://www.news1.kr/articles/?3594956

http://www.foodnmed.com/news/articleView.html?idxno=14988



[사진 래퍼런스]

<사진1>

https://www.nyj.go.kr/main/548

'음식탐방 > 남양주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양주시-평내]1.김삿갓밥집  (0) 2020.10.25
[남양주-진건읍]1.물 맑은 집  (0) 2020.07.19
[남양주-조안면 코스]2.고당  (0) 2020.05.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