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여행자에요!


이번에는 홍콩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쑨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쑨원은 홍콩 뿐만아니라 지금의 대만과도 매우 밀접한 인물이에요. 장제스와는 달리 지금의 중국(중화인민공화국)의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높게 평가받는 인물이에요.


이번글에서 쑨원에 대한 인물을 이해해가면서 좀 더 극동아시아 역사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해보도록 할게요!

(이번글은 위키백과에 있는 내용들을 대부분 발췌했으니 위키백과를 참고하시는걸 추천합니다~)



<1. 쑨원의 유년기>


쑨원은 1866년 광둥성 광저우에서 빈민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납니다. 아홉살이 되던 해 동네 서당에 들어가 전통적인 교육을 받던 도중 1879년 장남 쑨메이가 거주하던 하와이로 건너가 영국 성공회 미션스쿨인 이올라니 학교에서 서구식 교육을 받게 되지만 하와이 원주민 출신 아이들과 싸우고 중국 전통 문장을 낭독하는등의 생활로 적응을 잘 하지 못했습니다


<사진1>



하지만 열심히 학업한 끝에 1882년 이올라니 학교를 차석으로 졸업해 하와이 왕국의 칼리카우아 왕으로부터 기념품을 삼는등 뛰어난 성적을 보였습니다. 또한 쑨원은 이때부터 기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쑨메이는 쑨원이 기독교를 배우고 싶다는 말에 다음 해 그를 고향(광저우)으로 돌려보내게 됩니다 (아마 청나라에서는 유교가 미리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쑨원은 서양식 생활에 익숙해져서 우상숭배를 타파한다는 취지로 마을의 수호신인 목상을 부숴버리는 등 마찰을 일으켰고 반년이 채 가기전에 쑨원은 결국 홍콩으로 도피(쫓겨남)하고 맙니다




<2. 쑨원의 의사생활>


당시(1884) 홍콩은 영국령이었기 때문에, 홍콩에서 영국 성공회 계열의 퀸즈 칼리지(대학)에서 의술을 공부하고 선교사 찰스 헤이거에게서 세례를 받고 형 쑨메이의 소개로 루무전과 결혼하게 됩니다.


(이곳이 예전에 Queen's college가 있던 곳이라고 해요ㅎㅎ Queen's college는 현재 코즈위에베이로 이전했다고 합니다)


(쑨원은 1887~1892년 의대를 다녔는데요. 당시 의술을 가르치던 학교가 지금의 홍콩대학교 의대의 전신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홍콩대학교를 방문했을 때, 쑨원 동상이 있었고 많은 시민들이 쑨원동상 옆에서 사진을 찍고 있었어요)



이후 1884년 청불전쟁(<- 나중에 베트남에 방문하게 되면 따로 다룰께요 ㅎㅎ)이 발발하고 여기서 청나라가 패배에 가까운 졸전을 벌이자 전통 체제에 불만을 품게 되어 민족주의적(당시 청나라는 만주족(여진족)이었고 광둥성 지방사람들은 본인들이 한족의 뿌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답니다. 그 이유는 제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면 알 수 있어요! ㅎㅎ) 발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그의 혁명사상은 구체적인 무언가가 있다기보다는 단순히 체제 변혁을 꿈꾸는 것이었습니다. 




<3. 청일전쟁의 실패로 삼민주의 기틀이 마련되다; 아시아 최초의 민주주의의 뿌리>


청불전쟁, 아편전쟁의 패배를 보면서 힘없는 청나라에 대한 반발심이 커진 쑨원은 청일전쟁(1894)에서 일본에게 마져 패하자 정상적인 방법의 개혁을 포기하고 공화제를 통한 새로운 나라를 세울 것을 결심하게 됩니다.


1895 11월 쑨원은 호놀롤루로 건너가 현지 화교(중국에서 태어나서 다른 나라에 정착하여 나라에 활동하는 사람)와 연합해 "달로를 몰아내고 중국을 회복하여 합중정부를 창립하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근대적 정치단체인 흥중회를 결성하게 됩니다


      

(흥중회 핵심멤버중 한 명인 융쿠완(Yeung Ku-wan)을 기리는 장소라고 하네요~)


이후 홍콩으로 돌아간 쑨원은 3월부터 반년간 광저우에서의 무장봉기를 준비하나 실행 직전 당국에게 들키면서 실패로 돌아가고 만다. 이후 일본을 거쳐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흥중회 분회를 설립했고 1896년 런던을 체류하였다가 청 영사관에서 구금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대영박물관의 도서관을 드나들며 약 9개월간 독서에 열중하면서 지내게됩니다


이 기간동안 쑨원은 경제학자들인 카를 마르크스와 헨리 조지 등의 저술을 탐독했고 사회 과학의 여러 분야를 연구했는데, 이때부터 그의 혁명이념인 '삼민주의(민권·민족·민생)'의 윤곽이 형성되었습니다.




<4. 변법자강 운동>


광서제(당시 중국 황제)는 당시 서태후의 손아귀에 휘둘리고 있었고,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개혁 정치를 추구하기 위해 강유위의 갖가지 정책을 지지하게 됩니다강유위의 변법자강책에는 과거 제도 개혁, 조세 개혁, 탐관오리 혁파, 각종 경제 개혁 등이 담겨 있었고, 무술변법을 통해 이중 일부를 실행에 옮기기도 하는데요. 이리하여 서양의 기술만이 아닌 정치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2단계'의 근대화 운동이 추진되었는데, 이를 변법운동이라 합니다


서양 정치를 따라 국회를 만들었고 헌법을 제정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유학을 중시하는 과거제를 개혁하고 서양 학교를 설립하기도 했으며,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따라 입헌군주제도 도입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변법은 광서제의 미약한 권위에 의존했고, 결국 서태후 등 반개혁파에게 패배해 외국으로 망명을 가는 결과로 끝이 납니다.




<5. 삼민주의 발표>


청나라 말, 열강세력들의 이권침탈과 더불어 국내 상황은 더욱 혼란스러워졌는데, 이는 의화단 운동을 유발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당시 위안스카이는 열강들의 부탁으로 의화단 운동을 진압하고 외국인을 보호한다. 이 일로 열강의 신임을 얻고 북양대신이 되어 자기 세력을 확대, 신식군대를 증강하여 독립된 정권을 형성하게됩니다. 


흥중회를 설립하고 무장봉기를 계획했지만 실패한 쑨원은 그 후 몇 년간 쑨원은 영국에서 체류하면서 삼민주의의 기틀을 마련하고 일본, 하와이, 베트남, 시암, 미국 등지에서 화교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혁명 사상을 전파하고, 1905년에는 필리핀, 독일, 프랑스 등의 유학생들을 규합하여 혁명단체를 조직하게 되었습니다


1905 8월에는 일본 도쿄에서 흥중회, 화흥회 등의 단체를 기반으로 중국혁명동맹회(중국 동맹회)라는 새로운 단체를 창건하고 총리에 추대되었다. 동맹회는 '만주족 축출, 중화 회복, 민국 창립, 토지 조유의 균등'을 강령으로 채택했고, 쑨원은 동맹회의 기관지 《민보》 발간사를 통해 삼민주의를 발표했습니다.


이후 중국동맹회는 총재 쑨원의 지휘를 받으며 수십여차례 봉기를 시도했으나 봉기는 빈번이 실패로 끝나고 쑨원에게는 가혹한 질책과 비판이 뒤따랐는데요. 쑨원은 중국동맹회의 활동을 다른 동지에게 맡기고 출국하여 1911년 무렵까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중국혁명의 당위성을 알리는 한편, 혁명자금과 군자금을 마련하여 동맹회의 활동을 뒤에서 도왔습니다.


쑨원은 유학생 중심으로 중국혁명동맹회를 결성하여 청을 타도하고, 민주주의 기반의 공화정을 수립하려는 기틀을 마련합니다. 



<6. 쑨원 그리고 중화민국(대만)>


당시 청나라에서는 청일전쟁 이후 민간이 스스로 주식을 발행하여 마련한 자금으로 철도를 건설하겠다는 '철도 부설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그런데 1911, 청조에서는 아무런 설명이나 사전 협의도 없이 철도건설을 국유화시켜 버렸고, 이에 따라 청 정부의 민영철도 국유화 조치에 따른 민중의 봉기가 일어납니다


위안스카이는 이를 계기로 군대를 장악하고 내각 총리대신이 되어 청나라의 실권을 손아귀에 넣는다. 또한 쑨원은 민중의 봉기를 기회로 삼아 민중의 환영 속에 중화민국을 수립하여 임시 대총통으로 취임합니다.


쑨원은 '혁명을 성공시키려면 서구 열강의 간섭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고 판단하여 외교적인 노력을 지속하게 되었어요. 당시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여러 국가가 있었는데 공화정을 세우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나라가 영국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영국의 경우는 중국의 공화정 정치에 대해 재야가 동정적이었으나 정부는 미정된 상태였어요


쑨원은 영국 외무성과 회담하고 영국정부에 대하여 청조에 대한 일체의 차관을 중지할 것과 일본에게 청조의 지원을 중지하도록 해주고, 영국 각 속지에서 '쑨원 추방령'을 취소하도록 요구하여 영국정부로부터 확약 받는 대신에 혁명정부는 청나라와 체결한 모든 조약을 인정한다고 하였습니다.



<7. 쑨원과 위안스카이의 만남; 신해혁명>


쑨원은 민중의 지지를 받고 있었지만 실질적인 힘이 없었어요. 반대로 당시 위안스카이는 군대를 장악하여 청나라의 실권을 장악한 상태였지만 민중의 지지가 필요한 상황이었죠. 최강의 군대를 거느린 위안스카이와 최대 민중의 지지를 받던 쑨원은 서로 만나게되었고, 위안스카이는 청군과 혁명군(쑨원)의 약함을 알았고 쑨원은 위안스카이의 강함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쑨원은 위안스카이에게 청의 황제를 퇴위시키고 공화국 정부 형태를 받아들인다면 나의 대총통 자리를 이양해 주겠다고이야기 하게되죠.


위안스카이와 쑨원은 서로 합심하여 마지막 황제 푸이를 몰아내는 신해혁명을 일으킵니다. 이로써 청나라는 몰락하게 되었죠. 하지만, 위안스카이는 권력욕 때문에 다시 의회를 해산시키고 쑨원에 대한 체포령을 내립니다. 이 결과, 쑨원은 일본으로 피신하고 위안스카이는 황제로 즉위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체포령에 대한 반대운동이 확대되고 강대국의 압박이 시작었고, 1916 3월 위안스카이는 황제 제도의 취소를 선언하고, 그 해 6월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이 후, 군벌들의 난립으로 혼란에 빠진 중국을 구하고자 쑨원이 다시 귀국했지만, 1925 3월 병으로 생을 마감하게 되고, 쑨원의 바통을 장제스가 이어받게 됩니다


(대만의 고궁박문관을 보면 쑨원의 동상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 쑨원을 장제스 이전의 자신들의 초대대통령으로 생각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어요 (마치 우리나라 김구 선생님 처럼요))





지금까지 쑨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홍콩은 쑨원의 발자취가 많이 남겨져 있어서 쑨원의 역사트레일러라는 투어가 따로 있을정도에요. 나중에 여행가실때 한 번즘 참고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http://www.discoverhongkong.com/us/see-do/tours-walks/self-guided-walks/dr-sun-yat-sen-historical-trail.jsp





사실 위의 글보다는 아래 영상을 통해 쑨원과 청나라의 관계를 파악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드립니다 ㅎㅎ















[글 래퍼런스]

https://ko.wikipedia.org/wiki/%EC%91%A8%EC%9B%90

https://namu.wiki/w/%EC%91%A8%EC%9B%90


[사진 래퍼런스]

https://ko.wikipedia.org/wiki/%EA%B4%91%EB%91%A5%EC%84%B1

+ Recent posts